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읍면사무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민원안내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홍동면 공직자 모두는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고객을 내 가족처럼 여기며 항상 밝은 미소와 공손한 태도로 여러분을 맞이하겠습니다.
  • 모든 고객에 대하여 된다는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신속․ 정확한 민원사무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실의 사무환경을 개선하여 모든 주민에게 최적의 편안한 분위기에서 민원을 볼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드렸거나 잘못된 행정에 대하여는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항상 주위의 어렵고 소외된 계층의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여 더불어 함께하는 따뜻한 홍동면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런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으며 "감사합니다. 홍동면 0 0 0 입니다." 라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밝히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고객과의 통화내용을 정리하여 고객이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통화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반드시 "감사합니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한 다음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으신 고객을 위하여 민원실에 돋보기를 비치하고 글쓰기가 어려운 고객에게는 무료 대서서비스를 해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에게는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를 하고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하여 민원실에 돋보기(3개)를 비치하고, 글쓰기가 어려운 고객에게는 무료 대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 직원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하여 동일한 용건으로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FAX, 전화 민원서류의 경우에는 접수 후 10분 이내, 우편과 인터넷민원서류는1시간 이내에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에 의한 처리결과는 홍동면 인터넷홈페이지 http://hongdong.hongseong.go.kr/hongdong.do 를 통해 2일 이내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이 고객을 직접 방문할 경우
  • 고객의 편리한 시간에 약속을 정하여 방문하고, 부득이 시간을 못 지킬경우에는 사전에 전화를 드려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방문할 때에는 방문하는 사유를 정확히 전달하고 공무원증을 달고 신분을밝히겠으며, 고객에게 부담과 불편을 주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친절․신속․정확․공정한 민원처리

총무팀
  • 항상 관내에 동향 및 여론을 수렴 고객 불편 생활민원을 수시로 파악하여관련부서에 통보 즉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면사무소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으로청사를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를 활성화하여 고객들의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개방 최선을 다해 운영하겠습니다.
  • 세무행정서비스를 위해 각종 세금과 관련하여 전화 또는 방문하여 문의하는사항에 대하여는 즉시 처리하고 번복되는 사례가 없도록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각종 지방세 고지서는 납기개시 7일전에 전달되도록 하며, 지방세 세목별과세증명서, 납세증명서, 완납증명서등은 신분을 확인한 후 5분 이내에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 건축민원 신청을 받으면 즉시 진달하여 고객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민원팀
  • 민원실에서는 친절한 서비스와 신속․정확한 민원처리로 고객을 위해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의 민원처리와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개발하고 고객이 편안하고 만족할 때까지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지원팀
  • 저소득 고객의 생계 및 자활․자립기반을 위하여 연4회 이상 방문하여가구별 생활실태 점검표를 작성, 각 가정에 비치하여 방문일자를 기록하고조사표에 상담내용, 애로사항 등을 수시로 파악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중 독거노인, 소년가정, 위탁가정, 결손가정 등 특히 취약한 가정에 대하여 월1회 이상 방문하여 생활실태를 수시 점검하고 응급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고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관련 업무로 면사무소를 방문하여야 하나 거동불편으로 부득이 방문하실 수 없을 경우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이 직접 방문하여 처리하도록 하고관련 기록대장을 작성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요도로변 및 소재지 청소를 분기별 1회 이상 청소하여 깨끗하고 쾌적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산업팀
  • 공정하고 투명한 산업행정을 위하여 영농지원사업을 신청해서 확정까지 공개적으로 처리 하겠습니다.
  • 농업행정과 관련된 의문사항이 있을 시는 전화를 하시거나 방문하시면 언제든지 친절히 안내하고 5분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축산농가의 사육관리지도 및 가축방역에 대한 홍보활동을 월1회 이상으로 강화하여 실시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처리기간 경과 및 부당 대우, 행정착오 등으로 고객께 불편을 주었을 경우 즉시 시정 조치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를 행한 직원이 발생한 경우 전 직원 교육을 통해 향후 잘못된 서비스가 행해지지 않도록 본보기로 삼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 하고자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하여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책임관 : 홍동면장
  • 주소 : 충남 홍성군 홍동면 홍장남로 712 (우350-810)
  • 전화번호 : (041) 630-9605 FAX : (041) 630-9526
  • 우리면 인터넷홈페이지 : http://home.hongseong.go.kr/county/county_07_5.asp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와 이행표준 달성도 평가 결과는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게시판 및 홈페이지 또는 각종 회의 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홍동면은 항상 개방되어 있고 고객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행정장비 등 모든 시설물을 내 집 물건처럼 아끼고 절약하여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업무처리 과정에서 법규나 제도상 공익을 위해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 할 경우에는 넓으신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이 있으면 타의귀감이 되도록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시고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찾아가고 싶은 곳, 내 집 같이 편안함이 있는 홍동면을 만들기 위해 전 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니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면 처리 주요 민원사무

결성면의 인구 및 가구
민원사무명 법정처리시간 현재처리시간 목표처리시간 분담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3시간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총무팀630-9379
지방세 납세증명 3시간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지방세 완납증명 3시간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주민등록 전입 3시간 이내 15분 이내 10분 이내 민원팀 630-9367
주민등록 등·초본 3시간이내 7분 이내 5분 이내
인감증명 3시간이내 10분 이내 7분 이내
출생 및 사망신고 3시간 이내 15분 이내 10분 이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3시간 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FAX민원 신청발급 4시간 이내 2시간 이내 1시간 이내
호적등․초본 및 제적등본 3시간 이내 15분 이내 10분 이내
국민기초생활보장증명 3시간 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주민지원팀 630-9371
장애인 자동차표지 발급 3시간 이내 15분 이내 10분 이내
장애인 증명 3시간 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노인교통수당 신청 3시간 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자경증명서 4일 이내 3일 이내 2일 이내 산업팀 630-9372
농지원부 3시간 이내 15분 이내 10분 이내
농지 취득자격 증명 4일 이내 3일 이내 2일 이내
담당부서 :
홍동면
담당자 :
김기광
연락처 :
041-630-9363
팩스 :
041-630-950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